이번에 준비해 본 내용은 2019년 5월 4일 미 국방매체 Naval-technology.com 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영문 기사 제목은 Safeguarding the seas: top naval air defense systems (바다를 수호하는 최고의 해군 방공 시스템들) 입니다.
해군의 전함들을 공격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바로 전투기들을 이용한 근접 항공 공격을 가하거나 대함 미사일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해군도 이에 질세라 전함을 항공 공격이나 대함 미사일로부터 지키는 방법들을 꾸준히 개발해 왔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내용은 현재 세계 해군들이 사용하는 이러한 방공 시스템들 중 최고의 TOP 6를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1. 러시아 Rosoboronexport (로소보로넥스포르트)의 Pantsir-ME
2. 미국 General Dynamics의 Phalanx
3. 러시아 KBP의 Kashtan
4. 네덜란드 Thales의 Goalkeeper
5. 미국 독일 합작 Raytheon/Diehl Defence의 RIM-116 RAM
6. 유럽 MBDA의 Sea Ceptor
이 6가지 해군 방공 시스템들이 바로 naval-technology.com에 의해 최고의 해군 방공 시스템으로 꼽힌 것들입니다. 이번에는 그 중 1, 2번만 다루게 될 것입니다.
즉, 러시아 Rosoboronexport의 Pantsir-ME 와 미국 General Dynamics의 Phalanx 입니다. 특히 Phalanx에 관한 기사는 동일한 naval-technology.com 사이트에서 더 자세하게 소개되어 부분을 원래 기사에 대체해서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나머지 4개의 방공 시스템들은 2편에서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기대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기사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해군의 방공 시스템은 적의 항공기와 지상에서 발사된 미사일로부터 함선을 보호한다. 최신 세대의 해군 방공 시스템은 전함의 전자전 방어 시스템과 완전히 통합되어 있으며 그들 중 일부는 자율적인 표적 식별 및 자동 발사 기능을 동시에 갖추고 있다. 최고의 해군 방공 시스템은 무엇이며 어떤 해군들이 이들을 운용하고 있는 중일까?
1. Rosoboronexport의 Pantsir-ME
러시아 국영기업 의 자회사인 Rosoboronexport와 그의 파트너인 High Precision Systems는 아랍 에미리트 연방의 IDEX 2019에서 Pantsir-ME 해군 방공 시스템을 시연할 계획이다.
2월의 국방 엑스포에서 러시아 해군을 위해 개발중인 완전 자동화 된 Pantsir-ME 전함용 방공 미사일 및 포병 시스템의 본격적인 견본 제품이 그 위용을 드러낼 것으로 보인다.
Rosoboronexport의 임원인 알렉산더 미케프 (Alexander Mikheev) 장군은 작금의 해군력 발전 추세가 각 나라의 해군들로 하여금 순항 미사일, 무인 항공 시스템, 헬리콥터 및 비행기와 같은 위협적인 공중 공격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신뢰 가능한 방위 자산을 함선에 장비하도록 강요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금까지 존재했던 모든 공중 살상 무기에 실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정교한 시스템은 바로 러시아에서 개발되었으며 아부다비에서 가장 큰 세계 방위 전시회 중 하나에 출품될 것입니다. Pantsir-ME는 대부분의 러시아 전함에 설치할 수 있으며 다른 국가에서 제작된 함선에도 매우 적합합니다. 저는 아랍 국가들, 동남아시아 및 라틴 아메리카 국가들에로의 수출 전망이 매우 높다고 확신하고 있습니다." 라고도 덧붙였다.
Pantsir-ME 해군 방공 시스템은 일반적으로 300톤 이상의 배수량을 지닌 대형 선박에 배치 할 수 있으며 저공 비행하는 대함 미사일 및 무인 드론 공격기 등의 공중 공격으로부터 전함을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2. General Dynamics’ Phalanx
초음속 대함 미사일 및 함대의 외부 방어망을 뚫고 침투한 고속 전투기와 교전하고 그것들을 파괴하기 위해 설계된 Raytheon의 Phalanx와 같은 근접 무기 시스템은 근접 항공 공격 및 지상 공격 위협에 대응하는 중요한 거점 방어 솔루션이다.
2013년 9월, 미 해군은 Raytheon과 Phalanx CIWS 19기를 업그레이드하고 SeaRAM 대함 미사일 (ASM) 방어 시스템 4기를 생산하는 데 1억 3620만 달러(한화 약 1,614억)의 계약을 체결했다. 2014년 5월, Phalanx를 수상 전투부대 급의 전함에 사용하고 있는 25개의 동맹 연합국 해군 중 하나인 영국 국방부(MoD)는 개량 버전인 1B kit 4기 및 육상 기반 시스템 버전으로 변형된 2기를 인수했었다.
컴퓨터로 제어되는 레이더와 20mm 포를 속사로 쏘아대는 오리지널 시스템을 기반으로 제작된 Phalanx 1B 무기 패키지에는 무인 항공기 (UAV), 기뢰 및 연안 해역의 작은 수상함 등의 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측면 장착형 적외선 카메라 (FLIR)가 통합되어 있다.
SeaRAM은 첨단 Phalanx Block 1B 센서를 사용하고 개틀링 건을 11연발 회전 유도 미사일로 대체하여 점점 진화하고 있는 대함 미사일과 회전익 항공기인 헬기 및 고정익 항공기에 대한 Phalanx의 방어력이 유지되는 범위를 확대하려는 의도를 담아 만들어 졌다.
"Phalanx는 함선에 승선해 있는 선원, 해병 및 함선에 있어 중요한 내층 보호력을 제공하는 핵심적인 함선 자체 방어 시스템입니다"라고 Raytheon Missile Systems의 Naval and Area Mission Defense 제품 라인 담당 부사장인 릭 넬슨은 말했다. "Phalanx에 SeaRAM이 더해지면서 함선 내층의 전투 공간이 확장되었고 다수의 고성능 무기에 의한 위협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역량도 크게 높아졌습니다."
Raytheon이 개발 한 Phalanx CIWS는 대함 미사일 혹은 다른 근접 항공 공격 및 지상군에 의한 위협을 물리치기 위해 설계된 컴퓨터 제어 형태의 레이더로 유도되는 속사포 시스템이다. Phalanx CIWS는 일반적으로 하나가 아닌 여러 다른 시스템에 의해서 수행되는 기능인 검색, 탐지, 위협 평가, 추적, 교전 및 위협 배제 평가 기능 등을 자동적으로 수행해 낼 수 있는 자체 패키지를 포함하고 있다.
최신 업그레이드 버전인 Phalanx Block 1B는 수상 모드 구성을 특징으로 하며, 기존의 Block 1A 구성에 전방 적외선 센서 및 최적화된 포신을 추가하여 이미 검증되어 있는 Phalanx의 대공 방어 기능을 더욱 보완시켰다.
이것은 Phalanx가 헬리콥터 및 고속 수상함과 같은 연안에서 다가오는 위협을 막는 것을 허용해 줄 뿐만 아니라 통제 통신소에 정확한 상황인식을 전달하여 오퍼레이터가 교전하기 전에 목표를 시각적으로 추적하고 식별할 수 있도록 허용해 준다.
Phalanx의 최첨단 3D 검색 레이더는 디지털 이동표적 식별 처리장치 및 정밀한 상관관계 윈도우를 사용하여 굉장히 혼잡한 환경에서 느리게 움직이는 표적도 추출해 낼 수 있다. The on-screen radar display는 적외선 및 무선 주파수 추적을 모두 사용하여 대상을 신속하게 찾을 수 있게 허락해줌으로써 다른 레이더가 찾아낼 수 없는 소형 보트도 Phalanx는 감지해낼 수 있다.
우수한 센서 장비는 주간 및 야간 탐지시 향상된 조작성 뿐만 아니라 다른 종류의 선상 포나 미사일 시스템을 위한 화기 통제 및 센서로써의 기능도 갖추고 있다. Phalanx 1B 패키지는 또한 탄환의 최대 50 %의 운동 에너지와 질량을 증가시킨 강화된 살상 탄약이라는 형태로 향상된 화력을 제공한다. 최적화된 포신은 48cm 더 길어지고 8.6kg 더 무거워진 덕분에 발사되는 탄환의 분산 및 기울어지는 정도를 감소시켰다.
요약하면, Phalanx Block 1B 시스템은 결정적인 위협 식별 기능을 제공하고 해상 및 육상의 혼잡한 상황 속에서의 레이더 성능을 향상시키며 시스템의 외곽 방어 영역을 증가시켜 아음속 및 초음속 공대지 미사일(ASM), 무인 드론(UAV), 고정익 항공기, 헬리콥터 고속 수상함에 대응하게 한다.
또한 이 시스템은 군사 장비, 사정거리 및 발사속도 같은 주요 지표 측면에서 골키퍼(Goalkeeper) 및 다도 (DARDO)와 같은 라이벌 유럽 시스템보다 더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SeaRAM은 최고 수준의 함선 자체 방어 능력과 확장된 공격 퇴치 능력을 제공하도록 구성되어 있어 함선 내층의 전투 공간을 확장하고 함선이 여러 종류의 고성능, 초음속 및 아음속의 무기 위협에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SeaRAM은 고해상도 검색, 추적 센서 및 빠른 대응 능력을 포괄적으로 융합시킨 Phalanx CIWS의 핵심 속성과 Raytheon의 최첨단 회전 유도 미사일 (RAM)을 결합한 대공 방어 시스템이다. 11기의 RAM 발사대는 Phalanx의 20mm 포를 대체하게 되는데 SeaRAM은 RAM의 탁월한 정확성, 확장된 사정거리와 높은 조종성을 십분 활용하고 있다.
국방 예산에 대한 철저한 조사가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SeaRAM은 저렴한 비용으로 행할 수 있는 업그레이드란 점에서도 또한 중요하다. 갑판 위에 설치되는 SeaRAM 시스템은 Phalanx가 설치된 공간에 그대로 설치할 수 있고, 동일한 동력원을 사용하며 최소의 갑판 수정만을 필요로 한다.
2014년에만 9,480만 달러의 옵션을 보유하고 잠재적인 총 누적 가치를 2억 3천 1백만 달러까지 끌어 올린 이 계약은 미 해군과 미 육군에 구매를 제안했고 외국 군대 판매 프로그램에 따라 일본 및 파키스탄에도 구매 요청을 할 수 있다.
미 해군은 근접 방어 병기 시스템(CIWS) 기술에 대해 그 누구도 시도해 보지 않았던 새로운 영역을 개척할 계획도 세우고 있다. 이번 여름에 페르시아 만에 배치되어 있는 USS 폰세이(Ponce)호에서 혁신적인 지향성 에너지 레이저 무기를 해상에서 테스트 할 예정이다.
Naval Research (ONR) Quick Reaction Capability 프로그램에서 근무하는 과학자들은 Phalanx CIWS로 인식된 목표물이 Laser Weapon System (LaWS)을 사용하여서도 역시 마찬가지로 쉽게 추적될 수 있음을 입증했다. 2011년에는 구축함 위에 설치된 고출력 레이저의 초기 버전이 작은 보트의 공격 위협을 물리치는데 사용되었으며 다음 해 레이저 무기 시스템(LaWS)는 여러 대의 무인 항공기를 파괴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다.
이 시스템은 USS 폰세이 (Ponce)에 탑승하고 있는 수상전 무기 장교에 의해 조종되는 단일 레이저 무기 제어 콘솔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무기 장교는 레이저의 모든 기능을 작동시킬 수 있으며 명령을 받는 경우 이 무기를 발사한다. 비디오 게임기처럼 생긴 컨트롤러를 사용해서 무기 장교는 위협적인 타겟에 대항하여 무력화 수준에서 완전 파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효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레이저 무기의 파워를 조정 할 수 있다.
전문가들은 고출력 레이저가 무인 항공기 및 소형 공격 보트와 같은 비대칭적 위협 수단을 빛의 속도로 엄청나게 정확하게 조준 사격 할 수 있는 저렴한 대응 방법을 제공해준다고 생각하고 있다. 해외에 배치된 USS Ponce부터 나온 데이터는 ONR의 SSL-TM (Solid-State Laser Technology Maturation) 프로그램 아래에서 실전에 투입될 레이저 공격 무기의 시제품 개발을 선도하고 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이상 Naval-technology.com의 기사 내용이었습니다.
너무 길어질 가능성이 있어서 총 6 종류의 해군 대공 방어 시스템 중 2가지만 소개해 드렸는데요. 원래 기사에는 6종류의 무기 시스템에 대한 짤막한 기사만 있습니다. 그런데 팰랭스에 대해서는 따로 상세한 기사가 나왔었기 때문에 그 부분으로 대체를 했습니다. 그에 비하면 러시아 판치르에 대한 상세한 정보는 부족한 편입니다.
대한민국 해군은 함선 대공 방어용 무기체계인 CIWS 중 하나인 네덜란드 시그널사의 '골키퍼'를 주로 사용해 왔습니다. 골키퍼는 다음 편에서 소개될 예정이라 다음 편을 소개해 드린 다음 골키퍼와 팰렁스를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간단하게 말씀 드리면 원래 성능은 골키퍼가 우수하게 나왔지만 생산 대수가 적어 지속적인 업그레이드가 힘들었고 대신 팰렁스는 초기 능력은 떨어졌지만 미 해군에서 대량으로 도입하다 보니 생산 가격이 저렴해지는 동시에 지속적인 업그레이드가 이루어졌습니다.
네덜란드의 골키퍼가 대당 100억 정도이고 , 미국의 Phalanx는 50억 원 정도 가격이라고 하네요. 따라서 대한민국 해군도 지금까지는 골키퍼를 사용해 왔지만 2001년 FFX 사업으로 만들어진 인천급 호위 함부터는 미국 General Dynamics 사의 Phalanx를 채용하고 있습니다.
그럼 바다를 수호하는 최고의 해군 방공 시스템 TOP 6! 2편에서 다시 만나 뵙겠습니다.
원문기사 링크 https://www.naval-technology.com/features/top-naval-air-defence-systems/
https://youtu.be/87c7txd661o 유튜브로 내용보기
'대한민국 해군 무기체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Naval Technology] 현대중공업이 만든 뉴질랜드의 자랑, 거대 군수지원함 HMNZS Aotearoa와 대한민국의 군수지원함 소양급 비교! (0) | 2022.02.09 |
---|---|
[National Interest] 대한민국 바다를 지키는 해상초계기 2부: 스텔스 잠수함도 찾아내 도륙시키는 대잠초계기, 바다의 왕 포세이돈 P-8A! (0) | 2022.01.15 |
[Naval-Technology] 대한민국 바다를 지키는 해상초계기 1부: 50년 역사의 P-3 오라이온 (0) | 2022.01.13 |
바다를 수호하는 최고의 해군 방공 시스템 TOP 6! (제 2편) (0) | 2021.07.16 |
강력한 해상 전투집단으로 거듭나고 있는 해군 제7 전략기동전단! (0) | 2021.07.13 |